빌드잇의 빌드씽 비콘(BuildThing Beacon)에 블루투스 기술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빌드잇 블로그에서 블루투스의 역사, 이름의 유래부터 기술까지 다루는 글을 작성해 보려 합니다.

 

 

블루투스(Bluetooth)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에 기본 사양으로 블루투스가 장착되어 나오는 요즘, 블루투스를 처음 들어본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간략히 소개하자면, 블루투스는 수 미터에서 수십 미터 정도의 거리를 둔 정보기기 사이에 2.402 GHz ~ 2.480GHz 대역의 전파를 이용해서 간단한 정보를 교환하는데 사용되는 무선통신 방식입니다.

 

IEEE에서는 규격 명 IEEE 802.15.1로 등재되어 있으나, 현재 블루투스는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 (SIG)을 통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SIG는 규격의 개발을 감시하고, 규격의 인증 프로그램의 관리 및 트레이드마크의 보호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로고의 유래

노르웨이와 덴마크를 통합한 덴마크의 하랄드 블라톤(Harald Blatand)의 ‘H’와 ‘B’를 북유럽 룬 문자로 결합한 모양에서 유래한다고 합니다. 인텔 출신의 시스템 엔지니어가 하랄드 블라톤 국왕의 이야기가 적힌 책을 읽고, 하랄드 블라톤 왕이 스칸디나비아를 통일했던 것처럼 ‘난립하는 여러 무선 통신 규격을 통합하자’는 염원을 담아 지어졌다고 합니다. 블루투스 이름 또한 하랄드 블라톤 왕의 별명이 ‘파란 이빨의 왕’으로 불렸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블루투스의 변화

과거 기억 속의 블루투스는 배터리 소모가 심해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꺼두던 기능이었습니다. 그런데도 현재 무선전자기기, 의료 기기, 스마트카까지 널리 쓰이게 된 배경을 찾기 위해 과거 블루투스 1.0부터 현재 블루투스 5.1까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Bluetooth fearture table
블루투스 버전별 주요기능

 

 

4.0에서 BLE(Bluetooth Low Energy) 기능을 도입하면서 전송 속도는 1Mbps로 낮췄지만 전력 소모에 초점을 맞춰 코인 배터리 1개로 수년간 구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BLE 기능을 도입한 빌드씽 비콘(BuildThing Beacon)은 최대 3개까지 센서를 선택적으로 부착 가능하며, 코인 배터리 2개만으로 온습도 센서, 가속도 센서, TVOC 센서를 최대 1년 2개월 사용 가능합니다(Advertising Interval : 10초, Sensing Interval : 255초).

 

자세한 내용은 빌드잇 홈페이지(https://www.buildit.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프로파일

블루투스는 여러 종류의 장비로의 통신에 사용되는 규격입니다. 따라서 장비의 종류에 따라 규정되는 별도의 프로토콜이 존재합니다. 이들 프로토콜의 사용법을 프로파일이라는 용어로 표준화하고 있습니다. 통신하고자 하는 장비와 장비 간에 동일한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프로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GAP (Generic Access Profile) : 블루투스 장비의 접속/인증/암호화를 규정하는 프로토콜
  • SDAP (Service Discovery Application Profile) : 다른 블루투스 장비가 제공하는 기능(프로파일)을 참조하는 용도의 프로토콜
  • DUN (Dial-up Networking Profile) : 휴대전화 등을 통해 인터넷에 다이얼 업 접속을 할때 사용되는 프로파일
  • FTP (File Transfer Profile) : 컴퓨터 사이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프로파일. 참고로 파일전용 프로토콜 FTP와는 관계 없음.
  • HID (Human Interface Device Profile) : 컴퓨터 마우스 또는 키보드 등의 입력장비와 무선으로 연결하기 위한 프로파일
  • HSP (Headset Profile) : 블루투스를 내장한 헤드셋과의 통신을 위한 프로파일. 모노 음성 수신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의 쌍방 통신도 규정
  • HFP (Hands-Free Profile) : 차내 또는 헤드셋을 통한 핸즈프리 통화를 위한 프로파일. HSP 기능에 추가로 통신의 발신/착신 기능을 규정.

  • A2DP(Advanced Audio Distribution Profile) : 음성을 리시버가 달린 헤드폰(또는 이어폰)으로 전송하는 프로파일. HSP/HFP가 모노 음성인 것에 반해, 스테레오 고음질 음성을 지원.

  • AVRCP(Audio/Video Remote Control Profile) : AV기기의 리모콘 기능을 구현하는 프로파일

 

 

이번 포스트에서는 블루투스 기술이 22년의 역사를 이어오면서 얼마나 많은 기술적 발전을 이뤄왔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Pairing, Bonding, Connection 등 블루투스 장치가 데이터를 연결되는 과정과, 비콘과 블루투스의 관계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